콘텐츠로 건너뛰기

마감 임박의 악순환

글을 쓰기 위해서는 책을 보며 공부를 해야 한다. 그런데 마감이 닥치면 ‘지금 한가하게 공부할 시간이 어디있나’라는 생각이 들어 책을 덮고 바로 글쓰기에 돌입하게 된다. 그러나 공부한 게 없으니 글이 잘 안써진다. 구성도 안 잡히고 쓸 내용도 안 떠오른다. 전전긍긍하다 마감을 넘긴다. 마음은 “내일이나 모레까지 꼭 써서 보내야지” 이러고 있다. 마음은 더 급해지고 더더욱 책을 볼 여유가 없어진다. 그래서 결국 문서 파일만 열어놓고 애를 태운다. 사흘, 나흘이 지나고 또 앞서 마음 속으로 세워 두었던 마감을 넘긴다. 또 마음 속으로 마감일을 이틀 뒤로 잡아 보지만, 결국 이런 식으로만 몇 달이 훌쩍 지나간다.

6월부터 10월까지 나의 상태가 이랬다. 5월말 “원고는 어떻게 되어가고 있나요?” 하는 출판사 팀장님의 메일에 “6월말까지 보낼게요”라고 답하는 순간부터 악순환이 시작된 것이다. 6월에는 나름 한가로이 책을 보며 공부를 했다. 글은 시작도 안 했다. 7월이 되어 “8월말까지 보내주셔야 해요”라는 메일이 왔고, 그러겠다는 약속을 했다. 아직 전체 구성도 제대로 잡히지 않았지만, 일단 글쓰기에 돌입했다. ‘한 주에 한 챕터씩 쓰면 되겠네!’ 7월 말이 되어 겨우 한 챕터가 대충 쓰여졌고, 결국 9월 초가 되어서야 모든 챕터가 완성되었다.
그러나 출판사에 보낼 수 있는 상태의 글이 아니었다. 9월초 “이제 교정만 보면 되요. 하루에 한 챕터씩 교정 보면 일주일이면 끝납니다”라는 메일을 팀장님께 보내고서, 한 챕터씩 교정을 보기 시작했다. 그러나 하루에 한 챕터는 불가능했다. 처음 쓰여진 글이 너무 엉망이라 근본적인 재검토가 필요했고 그에 걸맞는 시간이 필요했다. 그러나 마감도 이미 지낳고 내가 뱉은 말도 있고 해서, 내가 쓴 글만을 뚫어져라 보며 글을 고치겠다고 나섰다. 그러나 밑천이 없는데 일이 빨리 진행될리 만무. 꾸역꾸역 일이 진행되더니 결국 지난 10월 31일에야 전체 원고를 출판사에 넘길 수 있었다.
이럴 거였으면 차분하게 공부하면서 해도 되는 거 아니었나 하는 억울한 생각이 들기도 한다. 책을 쓴다고 5개월이란 시간을 보냈건만, 정작 제대로 읽은 자료가 몇 개 되지 않는다. 얼마 되지도 않는 밑천을 가지고서 바로 내일까지 글을 쓰겠다고 문서 파일을 열어놓고 매일매일 앉아 있었으니… -_-;; 그래도 얼마 되지 않는 밑천을 5개월 동안 이렇게 저렇게 배열하고 재구성하면서 난리치다 보니 그 안에서 나름의 논리가 생긴 것 같기는 하다. 문제는 그것이 내적으로는 말이 될지 몰라도 실제로는 틀릴 수 있다는 것. 교정지 오기 전까지 의심가는 부분들에 대해자료 찾아 보면서 꼼꼼이 재검토 해야 할 것 같다.
어쨌든 끝내고 나니 기분 좋다. 하하..
태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