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철학 2025년 2학기

  • 수업시간 : 화 5, 목 5,6
  • 강의실 : 102동 217호
  • 담당교수 : 정동욱 (zolaist@gnu.ac.kr)
  • 연구실 : 101동 418호 (055-772-1154)

수업 목표

이 수업은 과학적 지식과 과학적 탐구의 본성이 무엇인지 다룬다. 과학 지식은 다른 지식과 어떻게 구별되는가? 과학에는 특별한 탐구 방법이 있을까? 혁명을 통해 과학은 진보하는가? 과학은 가치 중립적이어야 할까? 과학 지식은 진리를 향해 다가가는가? 과학적 설명과 법칙, 인과적 추론, 과학적 증거의 본성은 무엇인가? 이러한 질문들은 철학자들에 의해 제시된 흥미로운 논변들을 기초로 구체적인 역사적 사례와 함께 비판적으로 검토될 것이며, 학생들은 교과서 속의 과학을 넘어서는 즐거움과 함께 철학적으로 질문하고 답을 하는 방법에 대해 배우게 될 것이다.

수업 방법과 평가 방법

고정된 교재는 없으며, 수강생은 매주 강의를 듣고 제시되는 읽을거리를 읽은 후, 퀴즈를 풀어 제출한 후 토론에 참여해야 한다(30%). 중간고사(30%)와 기말고사(30%)도 볼 것이다.

평가 비율 : 출석(10%) / 퀴즈(30%) / 중간고사(30%) / 기말고사(30%)

  • 출석(10%) : 3시간의 결석까지는 감점되지 않으며, 이후부터는 결석 1시간당 0.5점씩 감점된다. 지각은 0.5시간의 결석으로 간주한다. 또한 출석미달자(총 수업시간 45시간의 1/4초과 결석자)에게는 무조건 F를 부여한다.
    • 사례 1 : 화요일 수업 1번 결석, 목요일 수업 1번 결석 → 3시간의 결석 → 0점 감점 → 10점
    • 사례 2 : 화요일 수업 1번 결석, 1번 지각, 목요일 수업 2번 결석 → 5.5시간의 결석 → 2.5점 시간에 대해 1.25점 감점 → 8.75점
    • 사례 3 : 화요일 수업 4번 결석, 2번 지각, 목요일 수업 3번 결석 → 12시간(>11.25시간)의 결석 → 과목 F
    • 주의 : 결석 3시간까지는 감점이 없는 반면, 학교에서 인정해주는 공결을 제외한 추가적인 출석 인정은 없을 것이다.
  • 퀴즈(30%) : 대부분의 퀴즈 문제는 강의와 읽을거리의 내용을 확인하는 간단한 문제들이다(20%). 그러나 퀴즈의 일부 논술형 문제에 대해서는 미리 지정된 발표자가 화요일 토론 수업에서 자신의 답안을 발표해야 한다(10%). 퀴즈 제출 마감은 토론 수업 직전 월요일 밤 12시이다.

수업 일정

1주. 수업 소개

  • 01.1 (9/2) 수업 소개

1-2주. 포퍼의 반증주의

2-3주. 쿤의 정상과학 (퀴즈 #1)

3-4주. 과학혁명 (퀴즈 #2)

4-5주. 과학의 사회적 구성

5-6주. 영화 시청

  • 05.2 (10/2) 『천성적으로 집착적인』(Naturally Obsessed)
  • 06.1 (10/7) 휴강 ; 06.2 (10/9) 휴강

7-8주. 젠더 편향과 과학의 가치 중립성 (퀴즈 #3)

8-9주. 중간고사

  • 08.2 (10/23) 중간고사
  • 09.1 (10/28) 중간고사 해설

9-10주. 과학적 실재론 (퀴즈 #4)

10-11주. 법칙과 설명 (퀴즈 #5)

11-12주. 인과적 추론

12-13주. 확률과 믿음의 정도 (퀴즈 #6)

  • 12.2 (11/20) 강의
  • 13.1 (11/25) 퀴즈 해설 및 토론

13-14주. 자연의 수량화

14-15주. 개별과학의 철학

  • 14.2 (12/4) 기계는 이해할 수 있는가? (신상규, 인공지능과 지향성)
  • 15.1 (12/9) 생물학의 철학 : 생물 종이란 무엇인가 (생물 종 개념)
  • 15.2 (12/11) 물리학의 철학 : 공간이란 무엇인가 (공간이란 무엇인가)

15-16주. 기말고사 기간

  • 16.1 (12/16) 종합토론
  • 16.2 (12/18) 기말고사

참고문헌

과학철학 입문서

  • 장대익, 『쿤&포퍼 : 과학에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김영사, 2008)
  • 장하석, 『장하석의 과학, 철학을 만나다』 (지식플러스, 2014)
  • 사미르 오카샤, 『과학철학』 (교유서가, 2017)
  • 팀 르윈스, 『과학한다, 고로 철학한다』 (MID, 2016)
  • 앨런 차머스, 『과학이란 무엇인가?』 (서광사, 2003)
  • 피터 고드프리스미스, 『이론과 실재 : 과학철학 입문』 (서광사, 2014) 
  • 제임스 래디먼, 『과학철학의 이해』 (이학사, 2003)

과학철학 고전

  • 칼 헴펠, 『자연 과학 철학』 (서광사, 2010)
  • 칼 헴펠, 『과학적 설명의 여러 측면』 (나남, 2011)
  • 루돌프 카르납, 『과학철학입문』 (서광사, 1993)
  • 칼 포퍼, 『과학적 발견의 논리』 (고려원, 1994)
  • 칼 포퍼, 『추측과 논박』 (민음사, 2001)
  • 토머스 쿤, 『과학혁명의 구조』 제4판 (까치, 2013)
  • 임레 라카토슈, 『과학적 연구 프로그램의 방법론』 (아카넷, 2002)
  • 폴 파이어아벤트, 『방법에 반대한다』 (그린비,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