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업시간 : 화 1,2, 목 3
- 강의실 : 102동 217호
- 담당교수 : 정동욱 (zolaist@gnu.ac.kr)
- 연구실 : 101동 418호 (055-772-1154)
- Office Hour : 월 6교시(14:00-15:00)
수업 목표
이 수업은 과학적 지식과 과학적 탐구의 본성이 무엇인지 다룬다. 과학 지식은 다른 지식과 어떻게 구별되는가? 과학에는 특별한 탐구 방법이 있을까? 과학적 탐구는 개인적 활동인가, 사회적 활동인가? 과학은 가치 중립적이어야 할까? 과학 지식은 진리를 향해 다가가는가? 과학적 설명, 과학 이론, 과학적 증거의 본성은 무엇인가?한편 이 수업에서는 과학의 특정한 지식이 전통적인 철학의 주제, 인간의 본성과 자유, 공간의 본성 등에 대해 어떤 얘기를 해줄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다룬다.
이러한 질문들은 철학자들에 의해 제시된 흥미로운 논변들을 기초로 구체적인 역사적 사례와 함께 비판적으로 검토될 것이며, 학생들은 교과서 속의 과학을 넘어서는 즐거움과 함께 철학적으로 질문하고 답을 하는 방법에 대해 배우게 될 것이다.
수업 방법과 평가 방법
- 교재 : 팀 르윈스, 『과학한다, 고로 철학한다』 (MID, 2016).
수강생은 매주 제시되는 추가 읽을거리를 읽고 수업에 참여해야 한다. 수업은 강의와 질의응답 및 읽을거리에 대한 이해와 토론으로 이루어지며, 교양수업인 과학기술과철학보다 강도 높은 학습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평가는 중간고사(40%), 기말고사(50%)를 통해서만 이루어질 것이다.
평가 비율 : 출석(10%) / 중간고사(40%) / 기말고사(50%)
- 출석(10%) : 4시간의 결석까지는 감점되지 않으며, 이후부터는 결석 1시간당 0.5점씩 감점된다. 지각은 0.5시간의 결석으로 간주한다. 또한 출석미달자(총 수업시간 45시간의 1/4초과 결석자)에게는 무조건 F를 부여한다.
- 사례 1 : 화요일 수업 1번 결석, 목요일 수업 1번 결석 → 3시간의 결석 → 0점 감점 → 10점
- 사례 2 : 화요일 수업 2번 결석, 1번 지각, 목요일 수업 1번 결석 → 5.5시간의 결석 → 1.5점 시간에 대해 0.75점 감점 → 9.25점
- 사례 3 : 화요일 수업 4번 결석, 2번 지각, 목요일 수업 3번 결석 → 12시간(>11.25시간)의 결석 → 과목 F
- 주의 : 결석 4시간까지는 감점이 없는 반면, 학교에서 인정해주는 공결을 제외한 추가적인 출석 인정은 없을 것이다. 또한 코로나19 감염 등 피치 못할 사정으로 대면 수업에 참여하기 어려운 학생에게는 실시간 화상 수업에 참여하거나 수업 녹화 영상를 볼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할 것이다.
수업 일정
- 01.1 (9/3) 수업 소개
1부. 과학적 방법
교재 1장 : 과학적인 방법
- 01.2 (9/5) 귀납의 문제
- 02.1 (9/10) 반증주의 (포퍼, 과학 : 추측과 논박; 뒤엠-콰인 논제)
교재 2장 : 그것도 과학인가?
- 02.2 (9/12) 증거와 지적설계
- 03.1 (9/17) 추석 연휴 → 15주차 보강
- 03.2 (9/19) 대체의학과 증거기반의학
2부. 패러다임과 과학혁명
교재 3장 : ‘패러다임’이라는 패러다임
- 04.1 (9/24) 패러다임과 정상과학 (쿤, 정상과학)
- 04.2 (9/26) 과학혁명과 공약불가능성
- 05.1 (10/1) 혁명과 합리성 (쿤, 혁명의 완결+가치) [임시공휴일 지정 -_-;]
- 05.2 (10/3 개천절) [동영상] 화학혁명 (장하석, 산소와 플로지스톤)
3부. 과학과 가치
교재 5장 : 가치와 진실성
- 06.1 (10/8) 사회 속의 과학, 과학 속의 사회
- 06.2 (10/10) 젠더 편항과 가치 포용적 과학 (오크룰릭, 젠더와 생명과학들)
- 07.1 (10/15) 귀납적 위험과 가치 기반 과학
- 07.2 (10/17) 사실과 규범 : 진화심리학 논쟁
중간고사
- 08.1 (10/22) 중간고사
- 08.2 (10/24) 중간고사 해설
4부. 이론과 실재
교재 4장 : 그런데 이게 진실일까?
- 09.1 (10/29) 실재론과 반실재론
- 09.2 (10/31) 비관적 귀납 vs. 낙관적 귀납
- 10.1 (11/5) 법칙의 역할 (카르납, 법칙의 가치 : 설명과 예측)
- 10.2 (11/7) 모형과 법칙
- 11.1 (11/12) 예측과 증거 (립턴, 가설의 시험 : 예측과 편견)
- 11.2 (11/14) 오컴의 칼날
5부. 과학과 형이상학
교재 7장 : ‘본성’이라는 단어의 위험성
- 12.1 (11/19) 생물 종 개념 (생물 종 개념)
- 12.2 (11/21) 진화와 인간 본성 (고드프리스미스, 개체군 사고와 인간 본성)
교재 8장 : 자유가 사라진가?
- 13.1 (11/26) 인과법칙 대 자유의지
- 13.2 (11/28) 신경과학과 자유의지
- 14.1 (12/3) 공간 : 실체론 vs. 관계론
- 14.2 (12/5) 절대공간과 상대성 혁명
기말고사
- 15.1 (보강지정일) 과학의 한계
- 16.1 (12/17) 기말고사
- 16.2 (12/19) 기말고사 해설
참고문헌
과학철학 입문서
- 장대익, 『쿤&포퍼 : 과학에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김영사, 2008)
- 장하석, 『장하석의 과학, 철학을 만나다』 (지식플러스, 2014)
- 사미르 오카샤, 『과학철학』 (교유서가, 2017)
- 팀 르윈스, 『과학한다, 고로 철학한다』 (MID, 2016)
- 앨런 차머스, 『과학이란 무엇인가?』 (서광사, 2003)
- 피터 고드프리스미스, 『이론과 실재 : 과학철학 입문』 (서광사, 2014)
- 제임스 래디먼, 『과학철학의 이해』 (이학사, 2003)
과학철학 고전
- 칼 헴펠, 『자연 과학 철학』 (서광사, 2010)
- 칼 헴펠, 『과학적 설명의 여러 측면』 (나남, 2011)
- 루돌프 카르납, 『과학철학입문』 (서광사, 1993)
- 칼 포퍼, 『과학적 발견의 논리』 (고려원, 1994)
- 칼 포퍼, 『추측과 논박』 (민음사, 2001)
- 토머스 쿤, 『과학혁명의 구조』 제4판 (까치, 2013)
- 임레 라카토슈, 『과학적 연구 프로그램의 방법론』 (아카넷, 2002)
- 폴 파이어아벤트, 『방법에 반대한다』 (그린비, 20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