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근대철학사 2025년 2학기

  • 수업시간 : 월 1,2, 수 3
  • 강의실 : 102동 217호
  • 담당교수 : 정동욱 (zolaist@gnu.ac.kr)
  • 연구실 : 101동 418호 (055-772-1154)

수업 목표

이 수업은 베이컨과 데카르트부터 칸트까지 17-18세기 유럽 철학자들의 사상을 당시의 지적, 정치적, 사회적 맥락 속에서 살펴본다. 대륙 합리론의 데카르트, 스피노자, 라이프니츠, 영국 경험론의 로크, 버클리, 흄, 그리고 이 둘을 종합하고자 한 칸트 등의 철학이 이 수업의 주된 대상이다. 과학과 정치의 격동기에 철학이 어떻게 대응하고 어떻게 세상을 바꾸는 데 기여했는지 이해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이 수업의 실질적인 목표는 크게 세 가지이다. 첫째, 17-18세기 철학자들의 주장과 그것을 뒷받침하는 논변들을 추출하고, 각 논변들의 설득력과 한계를 비판적으로 고찰한다. 둘째, 각 철학자가 그러한 주장을 하게 된 지적, 정치적, 사회적 배경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들의 주장이 다시 사회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이해한다. 셋째, 근대 철학자들의 사상을 활용한 공개 콘텐츠를 팀별로 제작하여 수업의 공동 성과물로 공개한다.

수업 방법과 평가 방법

수업은 강의와 토론으로 이루어진다. 학생들은 강의와 함께 제공되는 읽을거리를 읽고 정기적으로 퀴즈를 풀어서 제출해야 한다(30%). 수업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도를 평가하기 위해 기말고사를 실시할 계획이며(40%),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대중적으로 재조직화하는 역량을 평가하기 위해 웹콘텐츠를 팀별로 제작해볼 것이다(20%).

평가비율 : 출석 10% / 퀴즈 30% / 기말고사 40% / 웹콘텐츠 20%

  • 출석(10%) : 4시간의 결석까지는 감점되지 않으며, 이후부터는 결석 1시간당 0.5점씩 감점된다. 지각은 0.5시간 결석으로 간주한다. 또한 출석미달자(총 수업시간 45시간의 1/4초과 결석자, 즉 11.25시간 초과 결석자)에게는 무조건 F를 부여한다.
    • 주의 : 결석 4시간까지는 감점이 없는 반면, 학교에서 인정해주는 공결을 제외한 추가적인 출석 인정은 없을 것이다.
    • 예 : 2시간짜리 수업 1번 결석, 1시간짜리 수업 3번 결석, 지각 3회 : 총 6.5시간 결석 중 4시간을 제외한 2.5시간에 대해 1.25점 감점 → 출석 점수는 8.75점
  • 퀴즈(30%) : 강의 및 읽을거리에 대한 이해를 점검하기 위해 총 4번의 퀴즈를 볼 것이며, 모두 구글 설문지를 활용한다. 각 퀴즈는 30점 만점으로 채점되며, 최종적으로는 4번의 퀴즈 점수 합계를 30점으로 환산하여 반영할 것이다. (예 : 100점 → 25점)
  • 기말고사(40%) : 중간고사 없이 기말고사만 볼 계획이다. 아래의 과거 시험문제를 참고하라.
  • 웹콘텐츠(20%) : 3명씩 팀을 구성하여, 두 명의 철학자의 사상을 비교/대조하는 내용을 활용하여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공개 콘텐츠(카드뉴스, 웹소설, 웹툰, 각본, 웹페이지, 동영상 등 어떤 형식이든 상관없음)를 제작하여, 다른 수강생들의 평가를 받는다.
    • 평가 방식 : 팀외의 평가점수(내용의 정확성과 깊이 5점, 창의성과 독창성 5점, 형식적 완성도 5점)와 팀내 공헌도 평가점수(5점)을 합하여 평가한다.
    • 팀별 콘텐츠는 모아서 학과 홈페이지에 공개될 것이다.
    • 콘텐츠 모음 웹페이지 : https://sites.google.com/gnu.ac.kr/phil2025/home

수업 일정

1부. 도입과 배경

2부. 데카르트 : 연역적 방법과 이원론

  • 02.2 (9/10) 데카르트의 『성찰』 : 방법적 회의와 연역적 방법
  • 03.1 (9/15) 데카르트의 『성찰』 : 신 존재 증명과 이원론
  • 03.2 (9/17) 데카르트의 『철학의 원리』 : 연역적 방법과 과학
  • 퀴즈 #1 마감 : 9/21 (일) 밤 12
  • 04.1 (9/22) 퀴즈 #1 해설

3부. 스피노자와 홉스 : 일원론

  • 04.2 (9/24) 스피노자의 『에티카』 : 연역적 방법론 일원론
  • 05.1 (9/29) 홉스의 『리바이어던』 : 유물론적 형이상학과 방법론
  • 05.2 (10/1) 홉스의 『리바이어던』 : 동물로서의 인간과 국가의 필요성
  • 06.1 (10/6) 추석 연휴
  • 06.2 (10/8) 추석 연휴

4부. 로크와 뉴턴 : 경험적 방법

  • 07.1 (10/13) 로크의 『인간지성론』 : 빈 서판
  • 07.2 (10/15) 콘텐츠 제작 오리엔테이션
  • 08.1 (10/20) 로크의 『통치론』 : 저항의 필요성 (동영상 강의)
  • 08.2 (10/22) 뉴턴의 『프린키피아』 : 귀납적 방법과 중력 
  • 퀴즈 #2 마감 : 10/26 (일) 밤 12시
  • 09.1 (10/27) 퀴즈 #2 해설

5부. 라이프니츠와 버클리 : 경험의 한계

  • 09.2 (10/29) 라이프니츠의 『신인간지성론』 : 로크 비판
  • 10.1 (11/3) 라이프니츠의 『단자론』 : 합리적 세계
  • 10.2 (11/5) 버클리의 『인간 지식의 원리론』 : 관념론

6부. 흄 : 경험과학으로서의 철학

  • 11.1 (11/10) 흄의 『인간의 이해력에 관한 탐구』 : 귀납의 문제와 자연주의
  • 11.2 (11/12) 콘텐츠 팀별 점검
  • 12.1 (11/17) 흄의 『인간 본성에 관한 논고』 : 사실-규범의 장벽과 정의의 문제
  • 12.2 (11/19) 18세기 계몽사상과 철학
  • 퀴즈 #3 마감 : 11/23 (일) 밤 12시
  • 13.1 (11/24) 퀴즈 #3 해설

7부. 칸트 : 경험과 이성의 종합

  • 13.2 (11/26) 칸트의 『순수 이성 비판』 : 선험적 종합 판단
  • 14.1 (12/1) 팀별 콘텐츠 완성 및 평가
  • 14.2 (12/3) 칸트의 『실천 이성 비판』 : 초월적 자유와 도덕
  • 퀴즈 #4 마감 : 12/7 (일) 밤 12시
  • 15.1 (12/8 보강) 퀴즈 #4 해설

8부. 기말고사 기간

  • 15.2 (12/10 보강) 종합토론
  • 16.1 (12/15) 기말고사
  • 16.2 (12/17) 시험 해설

참고도서

별도의 교재는 구입할 필요가 없지만, 아래의 책들이 도움을 줄 수 있다.

  • 서양근대철학회 엮음, 『서양근대철학』 (창작과비평사, 2003)
  • 서양근대철학회 엮음, 『서양근대철학의 열 가지 쟁점』 (창작과비평사, 2004)
  • 프레드릭 코플스톤 지음, 김성호 옮김, 『합리론 : 데카르트에서 라이프니츠까지』 (서광사, 1994)
  • 프레드릭 코플스톤 지음, 이재영 옮김, 『영국경험론 : 홉즈에서 흄까지』 (서광사, 1991)
  • 프레드릭 코플스턴 지음, 임재진 옮김, 『칸트』, 개정판 (중원문화, 2017)
  • 최훈 지음, 『데카르트 & 버클리 : 세상에 믿을 놈 하나없다』 (김영사, 2013)
  • 박민아 지음, 『뉴턴 & 데카르트 : 거인의 어깨에 올라선 거인』 (김영사, 2006) 
  • 문지영 지음, 『홉스 & 로크 : 국가를 계약하라』 (김영사,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