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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철학 2023년 2학기

  • 수업시간 : 화 1,2, 목 3
  • 강의실 : 102동 217호
  • 담당교수 : 정동욱 (zolaist@gnu.ac.kr)
  • 연구실 : 101동 418호 (055-772-1154)

수업 목표

이 수업은 과학적 지식과 과학적 탐구의 본성이 무엇인지 다룬다. 과학 지식은 다른 지식과 어떻게 구별되는가? 과학에는 특별한 탐구 방법이 있을까? 과학 지식은 진리를 향해 다가가는가? 과학은 사회적 가치로부터 자유로운가? 과학적 탐구는 특별한 사회적 구조를 필요로 하는가? 과학적 가설과 측정은 어떻게 정당화될 수 있을까? 한편 이 수업에서는 과학의 특정한 지식이 전통적인 철학의 주제, 예를 들어 관찰의 객관성이나 인간의 본성에 대해 어떤 얘기를 해줄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다룬다.

이러한 질문들은 철학자들에 의해 제시된 흥미로운 논변들을 기초로 구체적인 역사적 사례와 함께 비판적으로 검토될 것이며, 학생들은 교과서 속의 과학을 넘어서는 즐거움과 함께 철학적으로 질문하고 답을 하는 방법에 대해 배우게 될 것이다.

수업 방법과 평가 방법

수강생은 매주 제시되는 읽을거리를 읽고 수업에 참여해야 한다. 수업은 강의와 질의응답 및 읽을거리에 대한 이해와 토론으로 이루어지며, 교양수업인 과학기술과철학보다 강도 높은 학습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강의와 읽을거리에 대한 이해도를 확인하기 위해 거의 매주 (대략 10회의) 퀴즈(30%)를 볼 것이며, 중간고사(30%)와 기말고사(30%)도 볼 것이다.

평가 비율 : 출석(10%) / 중간고사(30%) / 기말고사(30%) / 퀴즈(30%)

  • 출석(10%) : 3시간의 결석까지는 감점되지 않으며, 이후부터는 결석 1시간당 1점씩 감점된다. 지각은 0.5시간의 결석으로 간주한다. 또한 출석미달자(총 수업시간 45시간의 1/4초과 결석자)에게는 무조건 F를 부여한다.
    • 사례 1 : 화요일 수업 1번 결석, 목요일 수업 1번 결석 → 3시간의 결석 → 0점 감점 → 10점
    • 사례 2 : 화요일 수업 2번 결석, 1번 지각, 목요일 수업 1번 결석 → 5.5시간의 결석 → 2.5점 감점 → 7.5점
    • 사례 3 : 화요일 수업 4번 결석, 2번 지각, 목요일 수업 3번 결석 → 12시간(>11.25시간)의 결석 → 과목 F
    • 주의 : 결석 3시간까지는 감점이 없는 반면, 학교에서 인정해주는 공결을 제외한 추가적인 출석 인정은 없을 것이다. 또한 코로나19 감염 등 피치 못할 사정으로 대면 수업에 참여하기 어려운 학생에게는 실시간 화상 수업에 참여하거나 수업 녹화 영상를 볼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할 것이다.
  • 퀴즈(30%) : 주로 읽을거리의 주장과 근거를 파악하고 그에 대한 비판적 논평을 제시하는 훈련을 제공할 것이다.

수업 일정

1주. 수업 소개

  • (9/5) 수업 소개

1-2주. 포퍼의 반증주의

2-3주. 쿤의 정상과학

3-4주. 과학혁명

4-5주. 추석 연휴 (15주차 보강)

5-6주. 화학혁명

6-7주. 과학지식사회학과 여성주의 인식론

7-8주. 자연주의와 과학의 사회적 구조

8-9주. 중간고사

  • (10/26) 중간고사 ; (10/31) 중간고사 해설

9-10주. 과학적 실재론

10-11주. 설명과 환원

11-12주. 과학적 증거

12-13주. 역학과 공간의 형이상학

13-14주. 진화와 인간 본성

14-15주. 온도의 발명과 존재론적 원리

15-16주. 기말고사 기간

  • (12/14) 종합토론
  • (12/19) 기말고사
  • (12/21) 기말고사 해설

참고문헌

과학철학 입문서

  • 장대익, 『쿤&포퍼 : 과학에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김영사, 2008)
  • 장하석, 『장하석의 과학, 철학을 만나다』 (지식플러스, 2014)
  • 사미르 오카샤, 『과학철학』 (교유서가, 2017)
  • 팀 르윈스, 『과학한다, 고로 철학한다』 (MID, 2016)
  • 앨런 차머스, 『과학이란 무엇인가?』 (서광사, 2003)
  • 피터 고드프리스미스, 『이론과 실재 : 과학철학 입문』 (서광사, 2014) 
  • 제임스 래디먼, 『과학철학의 이해』 (이학사, 2003)

과학철학 고전

  • 칼 헴펠, 『자연 과학 철학』 (서광사, 2010)
  • 칼 헴펠, 『과학적 설명의 여러 측면』 (나남, 2011)
  • 루돌프 카르납, 『과학철학입문』 (서광사, 1993)
  • 칼 포퍼, 『과학적 발견의 논리』 (고려원, 1994)
  • 칼 포퍼, 『추측과 논박』 (민음사, 2001)
  • 토머스 쿤, 『과학혁명의 구조』 제4판 (까치, 2013)
  • 임레 라카토슈, 『과학적 연구 프로그램의 방법론』 (아카넷, 2002)
  • 폴 파이어아벤트, 『방법에 반대한다』 (그린비,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