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철학 2021-1

이 수업은 마음의 본성에 대한 문제들을 다룬다. 예컨대 심적 상태란 무엇인가? 이는 물리적인 두뇌 상태인가? 아니면 비물리적인 ‘영혼’인가? 심적 상태는 어떻게 의도를 가지고 의식적일 수 있는가? 마음의 본성에 대한 이러한 질문들을 답하기 위해 철학자들은 심리학자들의 실험 결과들을 참고하긴 하지만 직접 실험을 수행하는 일은 드물다. 대신 철학자들은 ‘의도’나 ‘의식’과 같은 낱말이 의미하는 바를 명료화하고, 마음의 본성에 대한 여러 논증이 범한 논리적 결함을 찾고, 각 주장의 논리적 귀결들을 다른 주장들과 비교 검토한다. 물론 철학이 단지 개념적인 탐구만은 아니며 심리학과의 경계는 점점 애매해지고 있다. 따라서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마음에 관한 개념적 논의뿐 아니라 그와 관련된 실험적 성과들도 함께 배우고 그 함의를 검토하게 될 것이다.

수업 방법과 평가 방법

별도의 공지가 없는 한, 화요일(1차시) 수업은 6교시 정각에 Zoom으로 실시간으로 진행하고, 목요일(2차시) 수업은 동영상 강의로 진행한다. 목요일의 동영상 수업에서는 강의와 함께 간단한 과제를 공개하고, 화요일의 Zoom 수업에서는 동영상 수업의 내용과 과제를 기초로 토론을 진행할 것이다. 평가에서 과제 수행 결과는 총 40%로 환산될 것이며,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는 각각 25%의 비중을 차지한다.

  • 평가비율 : 출석 10% / 수시고사(과제) 40% / 중간고사 25% / 기말고사 25%
  • 교재 : 이안 라벤스크로프트, 『심리철학 : 초보자 안내서』 (서광사, 2012)

수업 일정

1부에서는 심적 상태가 무엇인지에 대한 다양한 관점들을 소개하는 동시에 후속 논의의 배경을 제공할 것이다. 이어서 2부는 사고가 일종의 계산이라는 주장을 다룰 것이고, 3부에서는 물리주의, 심적 내용, 심적 인과에 관한 논쟁을 다루고, 마지막 4부에서는 의식을 다룬다.

제1부 심적 상태란?

제2부 정신은 기계이다

제3부 물리적 세계와 마음

제4부 의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