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과철학 2021-1

이 수업은 과학과 기술이 무엇인지, 그것이 어떤 방식으로 발전하는지, 그것의 탐구 과정과 결과물이 인간 사회와 어떤 관련을 맺는지에 대해 살펴본다. 이러한 질문들은 철학자들에 의해 제시된 흥미로운 논변들을 기초로 구체적인 역사적 사례와 함께 비판적으로 검토될 것이며, 학생들은 교과서 속의 과학을 넘어서는 즐거움과 함께 철학적으로 질문하고 답을 하는 방법에 대해 배우게 될 것이다.

수업 방법과 평가 방법

별도의 공지가 없는 한 대부분의 수업은 동영상 강의로 진행한다. 동영상은 화요일 오후 6시까지 업로드할 계획이며, 수강생은 이러닝센터를 통해 강의를 듣고 출석을 완료해야 한다. 단, 첫 수업은 Zoom으로 실시간으로 진행하며, 이는 해당 수업일 정시에 진행할 것이다. 평가를 위해 4번의 퀴즈와 중간/기말고사를 실시하며, 이는 모두 이러닝센터의 퀴즈 기능을 이용할 것이다. 수강생의 응답 결과를 이용한 퀴즈 해설 수업도 진행하며, 별도의 공지가 없는 한 이 역시 동영상 강의로 진행할 것이다.

  • 평가비율 : 출석 10% / 수시고사(퀴즈) 40%/ 중간고사 25% / 기말고사 25%
  • 교재 : 장하석의 『장하석의 과학, 철학을 만나다』(지식플러스, 2014)

교재는 중간고사까지의 수업을 따라가는 데 필수적이며, 물리학, 생물학, 인공지능 및 기술에 대한 철학을 다루는 중간고사 이후의 수업에서는 매 수업 주제에 따라 별도의 읽을거리를 제공할 것이다.

수업 일정

  • 01주 수업 소개 (Zoom)
  • 02주 과학이란 무엇인가
  • 03주 지식의 한계 (퀴즈1)
  • 04주 자연의 수량화
  • 05주 과학혁명 (퀴즈2)
  • 06주 산소와 플로지스톤
  • 07주 다원주의적 과학
  • 08주 중간고사
  • 09주 공간이란 무엇인가
  • 10주 생물 종이란 무엇인가 (퀴즈3)
  • 11주 진화와 진보
  • 12주 기계에 마음이 깃들 수 있을까 (퀴즈4)
  • 13주 과학과 기술의 관계
  • 14주 기술시스템
  • 15주 기말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