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입문 2022-1

  • 수업시간 : 6, 7, 금 5
  • 강의실 : 24동 158호
  • 담당교수 : 정동욱 (zolaist@gmail.com)
  • 연구실 : 101동 418호 (055-772-1154)

수업 개요

철학은 우리의 믿음과 행동의 전제들에 대해 비판적으로 고찰하는 학문이다. 과학자가 원자의 구성 요소와 그들 사이의 상호작용 방식을 묻는다면, 철학자는 그러한 것들로 이루어진 세계가 존재한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지 묻는다. 심리학자가 인간의 마음이 가진 전형적인 특성을 연구한다면, 철학자는 마음이란 어디에 존재하는지 묻는다. 도둑질이 그른 행동이라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철학자는 옳고 그름의 기준이 무엇인지 묻는다. 누구나 자신이 어떤 선택을 해야 할지 신중하게 고민하겠지만, 철학자는 인간이 진정 스스로 선택을 할 수 있는지 묻는다.

이러한 철학적 질문들은 지적 유희이기도 하지만, 대다수는 인간의 다른 절박한 문제들과의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세계의 근본적 존재 방식과 인식 방법에 대한 데카르트의 철학적 질문과 답변은 새로운 과학적 지식을 정당화하는 일과 밀접한 관련이 있었으며, 물질과 관념 사이의 관계에 대한 마르크스의 철학적 질문과 답변은 노동 계급을 착취로부터 해방시키고자 했던 그의 열망과 밀접한 관련이 있었다. 그리고 그들의 답변들은 정말로 인간 역사의 경로를 바꾸었다.

철학을 한다는 것은 우리의 믿음과 행동의 전제들에 대해 다양한 질문들을 던지고, 그에 대한 답변을 고안하고, 그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거나 가능한 반론들에 답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 수업의 목표는 바로 그러한 능력들을 키우는 데 있다. 근본적인 질문일수록 우리가 마음 놓고 의지할 수 있는 발판은 점점 적어진다. 그럼에도 위대한 철학자들은 설득력 있는 기발한 논증들을 개발해 왔으며, 우리는 그러한 성취들을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고찰하면서 철학하는 법을 훈련할 것이다. 이러한 훈련은 현실의 문제들을 이용한 토론을 통해서도 이루어질 것이다.

수업 방법과 평가 방법

별도의 수업 교재가 없는 대신 매주 강의노트와 읽을거리가 제공될 것이다. 수업 시간의 강의는 강의노트에 기초하여 진행되며, 읽을거리들은 강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참고자료가 되거나 과제 수행을 위한 연구 대상이나 도구가 될 것이다. 수업의 전반부는 주제별로 진행되지만, 후반부에는 특정한 문제를 두고 수업 중 토론대회를 2회 진행할 것이다.

평가 비율 : 출석 10% / 퀴즈 20% / 시험 50% / 토론 또는 보고서 20%

출석(10%) : 결석 2회까지는 감점되지 않으며, 이후부터는 결석 1회당 1점씩 감점되고 지각은 0.5회의 결석으로 간주한다. 출석미달자(총 수업시간 30번의 1/4초과 결석자, 즉 8번 이상 결석자)에게는 무조건 F를 부여한다. LMS 상에서는 출석 점수가 비율로만 계산되므로 그 점수를 최종 출석 점수로 착각하지 말기 바란다. 아래의 사례들을 참고하라.

  • 결석 1회 + 지각 1회 = 10점 / 결석 2회 = 10점
  • 결석 1회 + 지각 3회 = 9.5점 / 결석 4회 = 8점
  • 결석 6회 + 지각 3회 = 4.5점 / 결석 6회 + 지각 4회 = 과목 F

퀴즈(20%) : 수업 시간 중 또는 과제로 제공되는 퀴즈는 기본적으로 수업 내 상호작용을 활성화하는 데 활용될 것이고(수업 시간에 퀴즈를 볼 경우 학생들은 디지털 기기를 이용하여 퀴즈에 참여해야 한다), 퀴즈 채점 결과는 총 20%로 환산되어 평가에도 반영될 것이다.

시험(50%) : 강의에 대한 이해도를 평가하기 위해 시험을 2회(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볼 것이고, 각각 25%씩 반영될 것이다.

토론 또는 보고서(20%) : 토론대회에 참여하는 학생(12명)은 토론을 통해, 참여하지 않는 학생은 해당 문제에 대한 보고서를 통해 평가를 받을 것이다.

수업 일정

1주. 철학이란 무엇인가

01.1 (3/4) 오리엔테이션

01.2 (3/8) 철학적 질문

2주. 철학 맛보기 : 플라톤의 철학 체계

02.1 (3/11) 체계로서의 철학

02.2 (3/15) 플라톤주의

3주. 철학 맛보기 : 소크라테스는 탈옥을 해야 했을까?

03.1 (3/18) 플라톤의 『크리톤』 소개

03.2 (3/22) 『크리톤』의 논증 평가하기

4주. 세계의 존재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

04.1 (3/25) 회의주의의 도전

04.2 (3/29) 대닛의 “통 속의 뇌” 읽기

5주. 신을 믿어야 할 이유가 있는가?

05.1 (4/1) 신의 문제

05.2 (4/5) 흄의 “기적에 관하여” 이해하기

6주. 내일도 태양이 뜰까?

06.1 (4/8) 귀납의 문제

06.2 (4/12) 흄 vs. 포퍼 논쟁

7주. 몸과 마음은 무슨 관계인가?

07.1 (4/15) 마음이란 무엇인가

07.2 (4/19) 인공지능의 철학

8주. 중간고사

08.1 (4/22) 종합토론

08.2 (4/26) 중간고사

9주. 자유의지는 착각일 뿐일까?

09.1 (4/29) 자유의지 1

09.2 (5/3) 자유의지 2

10주. 옳고 그름의 기준이 있는가?

10.1 (5/6) 도덕의 문제 1

10.2 (5/10) 도덕의 문제 2

11주. 정의란 무엇인가?

11.1 (5/13) 정의의 문제 1

11.2 (5/17) 정의의 문제 2

12주. 토론 : 윤리적 관광

12.1 (5/20) 토론 준비

12.2 (5/24) 1차 토론대회

13주. 토론 : 맞춤아기 또는 동물실험

13.1 (5/27) 토론 준비

13.2 (5/31) 2차 토론대회

14주. 철학과 사회적 맥락 : 데카르트는 왜?

14.1 (6/3) 데카르트의 연역적 방법과 운동 법칙

14.2 (6/7) 데카르트 철학의 지적 배경

15주. 기말고사

15.1 (6/10)

15.2 (6/14) 기말고사

참고도서

  • 토머스 네이글, 『이 모든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궁리)
  • 영국사상연구소, 『논쟁 없는 시대의 논쟁』 (이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