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근세철학사 2021-2

  • 수업시간 : 월2,3, 수2,3
  • 담당교수 : 정동욱 (zolaist@gmail.com)
  • 연구실 : 101동 418호 (055-772-1154)

수업 목표

이 수업은 베이컨과 데카르트부터 칸트까지 17-18세기 유럽 철학자들의 사상을 당시의 지적, 정치적, 사회적 맥락 속에서 살펴본다. 대륙 합리론의 데카르트, 스피노자, 라이프니츠, 영국 경험론의 로크, 버클리, 흄, 그리고 이 둘을 종합하고자 한 칸트 등의 철학이 이 수업의 주된 대상이다. 과학과 정치의 격동기에 철학이 어떻게 대응하고 어떻게 세상을 바꾸는 데 기여했는지 이해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이 수업의 실질적인 목표는 크게 세 가지이다. 첫째, 17-18세기 철학자들의 주장과 그것을 뒷받침하는 논변들을 숙지하고, 이를 비판적으로 고찰하는 훈련을 한다. 둘째, 각 철학자가 그러한 주장을 하게 된 지적, 정치적, 사회적 배경이 무엇인지, 그들의 주장이 다시 사회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생각한다. 셋째, 17-18세기 합리론과 경험론의 질문과 문제들이 현대 철학 및 과학과 어떻게 지속적인 관계를 맺고 있는지 고민한다.

수업 방법과 평가 방법

수업은 강의와 토론으로 이루어진다. 학생들은 강의와 함께 제공되는 읽을거리를 읽고 정기적으로 퀴즈를 풀어서 제출해야 한다. 수업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도와 비판적 사고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퀴즈는 기본적인 이해를 요구하는 간단한 OX 또는 객관식 문제 위주인 반면,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는 서술형과 논술형의 비중도 상당할 것이다.

평가비율 : 출석 10% / 퀴즈 30% / 중간고사 30% / 기말고사 30%

  • 출석(10%) : 2회의 결석까지는 감점되지 않으며, 이후부터는 결석 1회당 1점씩 감점된다. 지각은 0.5회의 결석으로 간주한다. 단, 비대면 화상 수업의 경우, 수업시간의 50% 이상 참여하면 출석으로 인정되고, 50% 미만 참여하면 결석이다(지각은 없다). 또한 출석미달자(총 수업시간 30번의 1/4초과 결석자, 즉 8번 이상 결석자)에게는 무조건 F를 부여한다. LMS 상에서는 출석 점수가 비율로만 계산되므로 그 점수를 최종 출석 점수로 착각하기 말기 바란다. 아래의 사례들을 참고하라.
    • 결석 1회 + 지각 1회 = 10점 / 결석 2회 = 10점
    • 결석 1회 + 지각 3회 = 9.5점 / 결석 4회 = 8점
    • 결석 6회 + 지각 3회 = 4.5점 / 결석 6회 + 지각 4회 = 과목 F
  • 퀴즈(30%) : 총 6번의 퀴즈를 볼 것이며, 모두 구글 설문지를 활용한다. 각 퀴즈는 50점 만점으로 채점되며, 최종적으로는 6번의 퀴즈 점수 합계를 30점으로 환산하여 반영할 것이다. (예 : 총합 250점 → 25점)

수업 일정

1부. 도입과 배경

  • 01.1 (9/1) 수업 소개
  • 01.2 (9/6) 고대와 중세의 철학
  • 02.1 (9/8) 지식의 위기와 학문의 재건

2부. 데카르트 : 연역적 방법과 이원론

  • 02.2 (9/13) 데카르트의 『성찰』 : 연역적 방법과 이원론
  • 03.1 (9/15) 데카르트의 『철학의 원리』 : 연역적 방법과 과학
  • 03.2 (9/24 보강) 비판과 대응 & 말브랑슈 [동영상]
  • 퀴즈 #1 마감 : 9/26 (일)

3부. 스피노자와 홉스 : 일원론과 국가의 필요성

  • 04.1 (9/27) 스피노자의 『에티카』 : 연역적 방법과 일원론 
  • 04.2 (9/29) 홉스의 『리바이어던』 : 동물로서의 인간
  • 05.1 (10/1 보강) 홉스의 『리바이어던』 : 국가의 필요성 [동영상]
  • 퀴즈 #2 마감 : 10/5 (화)

4부. 로크 : 경험적 지식과 저항의 필요성

  • 05.2 (10/6) 로크의 『인간지성론』 : 제1성질과 제2성질 
  • 06.1 (10/8 보강) 로크의 『인간지성론』 : 빈 서판 [동영상]
  • 06.2 (10/13) 로크의 『시민정부론』 : 저항의 필요성 
  • 퀴즈 #3 마감 : 10/17 (일)
  • 07.1 (10/18) 종합토론
  • 07.2 (10/25) 중간고사

5부. 뉴턴, 버클리, 라이프니츠 : 과학과 형이상학

  • 08.1 (10/27) 뉴턴의 『프린키피아』 : 귀납적 방법과 중력 
  • 08.2 (11/1) 라이프니츠의 『신인간지성론』 : 뉴턴과 로크 비판 
  • 09.1 (11/3) 라이프니츠의 『단자론』 : 합리적 세계
  • 09.2 (11/8) 버클리의 『인간 지식의 원리론』 : 관념론 
  • 퀴즈 #4 마감 : 11/14 (일)

6부. 흄 : 경험과학으로서의 철학

  • 10.1 (11/10) 흄의 『인간 본성에 관한 논고』 : 귀납과 인과의 문제과 자연주의
  • 10.2 (11/15) 흄의 『인간의 이해력에 관한 탐구』 : 증언의 신뢰성과 신의 문제
  • 11.1 (11/17) 흄의 『인간 본성에 관한 논고』 : 사실-규범의 장벽과 정의의 문제
  • 퀴즈 #5 마감 : 11/21 (일)

7부. 칸트 : 경험과 이성의 종합

  • 11.2 (11/22) 18세기 계몽사상과 철학
  • 12.1 (11/24) 칸트의 『순수 이성 비판』 1 : 코페르니쿠스적 전환
  • 12.2 (11/29) 칸트의 『순수 이성 비판』 2 : 선험적 종합 판단
  • 13.1 (12/1) 칸트의 『실천 이성 비판』 : 초월적 자유와 도덕
  • 퀴즈 #6 마감 : 12/5 (일)

8부. 주제별 검토

  • 13.2 (12/6) 인식론 : 지식과 방법
  • 14.1 (12/8) 형이상학 : 물질, 신, 자유
  • 14.2 (12/13) 윤리학 : 도덕, 정의, 국가
  • 15.1 (12/15) 종합토론
  • 15.2 (12/20) 기말고사

참고도서

별도의 교재는 구입할 필요가 없지만, 아래의 책들이 도움을 줄 수 있다.

  • 서양근대철학회 엮음, 『서양근대철학』 (창작과비평사, 2003)
  • 서양근대철학회 엮음, 『서양근대철학의 열 가지 쟁점』 (창작과비평사, 2004)
  • 코플스톤, F. 지음, 김성호 옮김, 『합리론 : 데카르트에서 라이프니츠까지』 (서광사, 1994)
  • 코플스톤, F. 지음, 이재영 옮김, 『영국경험론 : 홉즈에서 흄까지』 (서광사, 1991)
  • 코플스톤, F. 지음, 임재진 옮김, 『칸트』, 개정판 (중원문화, 2017)
  • 최훈 지음, 『데카르트 & 버클리 : 세상에 믿을 놈 하나없다』 (김영사, 2013)
  • 박민아 지음, 『뉴턴 & 데카르트 : 거인의 어깨에 올라선 거인』 (김영사, 2006) 
  • 문지영 지음, 『홉스 & 로크 : 국가를 계약하라』 (김영사, 2007)